ktx입석 자유석 코레일톡으로 예매 및 기차 매진시 팁 알아보기(2023 업데이트)

갑작스럽게 지방출장이나 주말에 지방 내려갈일이 생길때 다들 ktx표가 없어서 난감한적이 한두번이 아니실겁니다.
그럴때를 대비에서 ktx에서 운영하는 입석 자유석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몇년전까지만 해도 부정사용, 검표의 어려움으로 역 창구에서만 발급 되었는데 요즘에는 스마트폰 보급으로 코레일 톡이라는 어플로 ktx입석 자유석을  구입할수 있습니다.

ktx 입석 자유석 예약하기

ktx입석 자유석 이란

 

일반석 특/우등석이 있는게 아닌 ktx 매진시 이용가능한 좌석입니다.   먼저 자유석은 우리가 일반 지하철이나 전철을 이용할때 처럼 좌석이 지정되어 있지 않고 편하게 빈 좌석에 앉는 거처럼  운영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무엇보다 일반좌석보다 운임 비용이 5프로나 저렴하며  주말이나 공휴일 이용이 제한적이며 평일만 이용이 가능하기때문에 일반적으로 ktx를 출.퇴근 하시는 분들이 정기권으로 많이 이용하고 계십니다.
입석은 말 그대로 ktx가 매진시 통로나 지정된 곳에서 말그대로 서서가는 시스템으로 자유석과는 반대로 평일에는 운영을 하지 않으며 주말,공휴일, 명절등에만 입석을 발매하고 있습니다.
ktx입석은 일반좌석보다 15프로나 낮은 운임요금을 책정하고 있지만 아무래도 서서간다는 불편함과 주말이나 공휴일 같은 경우에는 매우 붐빌수가 있습니다.





 

입석+좌석 병합승차권 예매방법

 

ktx입석

 

예전 ktx입석같은경우에는 주말이나 공휴일 같은경우에만 운영을 했다면 평일에도 시간대가 매진이면   바뀌어서 병합으로 승차권을 살수가 있어졌습니다.
예를들어 부산까지 간다고 하면 서울에서 대전까지는 입석 대전부터는 부산까지는 좌석으로 입석 +좌석으로 나누어서 예매가 진행됩니다.
출발하기전에 입석좌석이 가능한 호차를 따로 알려주기때문에  그 호차 레인에서 기다렸다 타면 됩니다.

 

ktx 코레일톡 설치하러가기 안드로이드

ktx 코레일톡 설치하러가기 아이폰

자유석 예매 방법




ktx 자유석

 

자유석은  평일에만 운영하는 좌석으로 열차를 예매할때 따로 호차를 정해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유석 같은 경우 ktx-산천 같은경우에는 8호 일반 ktx 1량 기준으론 18차로 정해져서 그 호차에 빈좌석 가서 앉아서 가실수 있습니다.
만약 호실에 좌석이 꽉찼다면 통로에 있는 간이의자에 앉아서도 가실수 있습니다.





추석기차표 예매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