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보증료 환급 기준점 산출 납입 방법 모음 (2023 업데이트)






다들 서민,취약계층등 사회적 약자를 도움을 주기위한 햇살론이라고 많이들 들어보셨을겁니다. 그 중에서도 다들 보증료라는게 있다는건 다들 생소 하실텐데요.

햇살론 보증료 환급

이번에는 이 생소한 햇사론 보증료가 무엇인지 거기에 어떤 방법으로 계산되서 납입이 되는지에 대해 자세히알아보겠습니다.

햇살론 보증료란?

 

햇살론은 아시다시피  연 소득 3500만원 이하이거나 연 소득 4,000만원 이하 근로자중 개인 신용평점이 하위 20%이하인 사람이 지원하는 서민 금융지원사업입니다 .

아무래도 받는 사람의  소득과 신용이 낮다보니 금융업계에서는 부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이자비용이 지체되거나 대출 금액을 환수할때 위험성이 높아질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금융사는 부실대출이 늘어날수 있습니다. 이런 부담감이 높이질수 밖에 없는 정부에서 서민금융진흥원이라는 보증재단을 통해  햇살론을 이용하는 채무자의 자금 90%를 보장해주고 있습니다.

즉 이 금액은  은행에서 수수료 개념으로 떼 가는게 아니고  신용보증재단에서 대신 부실채권를 가겨간다는  보증서를 발급해 주면서  받는 보증비용을 햇살론 보증료 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증료 산출 방법

햇살론 보증료 계산 방법은 쉽게 말해서 대출금액과 대출기간을 어떻게 설정하는지에 따라 달라지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공식이라고 한다면  보증금액(대출금액의 90%)의 x연 2프로 보증료 x 대출기간으로 보면 됩니다.

아래에는 금액대화 대출기간에 따른 보증료를 한눈에 알아볼수 있게 정리해놨습니다.

햇살론 보증료 환급

 

보증료 납입 방법

 

햇살론 보증료 납입 방법으론  두가지로 나눌수 있는데 채무기간 즉 대출기간에 따라 매달 나누워서 분납 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거의 모든 분들이 대출 금액을 입금 받으실때 보증료를 제외하고 입금받는 방식을 선호하고 있으십니다.

실제 입금 금액은 신청금액에서 보증료가 뺀 나머지 금액이 입금 되시는걸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금액이 신청금액보다 작다고 당황 하시지 말고 그럴때는 대출받는 금융권이나 서민금융진흥원에 문의 하시면 친절한 안내를 받으실수 있습니다.





보증료  환급 방법

 

사정이 좋아져서 부채를 빨리 갚게 된다면 중도 상환 수수료 없이 가능합니다.

또한 우리가 대출 기간에 따라 냈던 보증료 또한 같이 환불 받으실수 있습니다.

그 기준은 채무를 모두 갚은날의 다음날부터 원래 대출만기일까지  남은 햇살론 보증료를  한꺼번에 계산해서 환급 해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에 대출 약정이 3년 이라고 하면, 먼저 선납한 보증료에서 1년만 쓰고 중도상환을 했다면 2년에대한 보증료를 환급 받을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햇살론 보증료 환급계좌는 대출 당시 신청 했던 계좌로 환급 되십니다.

만약에 환급금 다른계좌로 받고 싶으시거나 한다면 대출자 본인이 서민금융 콜센터(1397)로 문의 해주시면 됩니다.





서민금융콜센터

지금까지 햇살론을 신청하면서 생소하면서 다가기 어려운 보증료에대해 여러가지로 알아봤습니다.

아무래도 대출 받으면서 보증료가 있다는 부분이 언뜻 보면 이해가 가기 쉽지 않은데요. 대출 받으시기전에 침착하게 꼼꼼히 알아보시고 많은 도움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아래는 햇살론 다른 상품에 대한 안내도 있으니깐 같이 참고하시면 좋을꺼 같습니다





 

햇살론 유스 알아보기 

 

햇살론 유스 부결사유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