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장학 재단 생활비 대출 2023 달라진점 알아보기






한국 장학 재단 생활비 대출 2023 달라진점 알아보기

요즘 같이 금리가 많이 올랐을때 제일 타격이 가는건 아무래도 아직 금전적으로 여유가 크지 않는 나이 어린 대학생들이나 막 이제 사회로 나온 사회초년생들일 겁니다.

 

한국 장학 재단 생활비 대출특히 대학생들은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교통비나 아님 전공서적 구매등  숨만 쉬어도 나가는 돈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여러군데 알아본 결과 한국 장학 재단에서 학자금 대출뿐 아니라 생활비 대출도 가능하다는걸 알게되었습니다.

따라서 한국 장학 재단 생활비 대출 조건은 무엇인지 대출 금액은 얼마인지 등등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한국 장학 재단 생활비 대출 이란?

한국 장학 재단 홈페이지

아무래도 다들 생소하실겁니다. 학자금 대출은 들어보셨을텐데 생활비 대출이 가능하다는게 있는지 모르시는분들이 많거든요.

일반 학자금은 아시다시피 등록금 대출로 많이 알고 계실텐데 생활비도 일정 조건을 충족 시키면 학기당 최대 15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른 특출난 조건 없이 한국 장학 재단 생활비 대출은 취업이나 사회에 나가서 소득이 발생한 시점에 따라 자기 자신의 소득수준에 따라 원리금을 갚아 나가면 됩니다.

신청일정

신청일정은 한국 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학기마다 확인이 가능하며 신청기간 중에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신청 불가합니다.

또한 신청시간도 따로 정해져 있어 아침 9:00~24:00 까지이며 마김일로 지정된 날은 18:00 저녁6시까지 가능하니 꼭 확인 하시어 늦지않게 지원하셔야 합니다.

그것 말고 알아두셔야 할건 신청하셨다고 바로 대출이 실행되는게 아닌 조건등 재산 조사기간에따라 늦어질수도 있으니 가구원 구성원분들이 정보제공 완료 될수있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한국 장학 재단 생활비 신청 하러가기 

대상 조건

장학재단에서 지원하는 저금리 상품이다보니 모든 대학(원)생들에게 제공하는게 아닌 제약 조건들이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학자금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인 만 35세 이하 재학생(성적무관)

학자금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학자금 지원 4구간 이하인 만 40세 이하 대학원생

위에 조건을 충족하시는 분들은 취업 후 상환비 대출이라 하여 취업후 의무상환 전까지는 한국 장학 재단 생활비 대출이 무이자로 가능합니다.

위에 조건이 아니더라도 아래 조건으론 일반 상환 생활비 대출이  현재 23년 2학기 기준 1.7 변동금리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직전학기 이수학점 12학점(또는 소속대학 최소 이수학점) 이상 이수한 학생(신입생/편입생/재입학생/졸업학년 학부생/장애인/대학원생일 경우 이수학점 기준 적용 제외)

해당학기 학사정보 및 학자금 지원구간(단, 학자금 지원구간 미산정으로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을 사전승인 받으려는 경우, 학사정보 및 수납원장 모두 필요)이 확인된 재학생 대학등록예정자에 한해 대학 등록 전 생활비 우선대출 가능

아무래도 여기서 제일 신경쓰이는건 학자금 지원구간 일텐데요. 학자금 지원구간에따라  이자부터 모든게 차이가 납니다.

그럼 학자금 지원구간은 무엇일까요?

매년 보건복지부가에서 발표하는 기준중위소득과 연계해  소득인정액으로  구간을 매겨서 정해집니다

쉽게말해 월소득과 재산의소득 에서 형제.자매를 수에따른 공제액을 뺀 나머지 금액으로   소득구간이 나눠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출 금리

한국 장학 재단 생활비 대출

올해 7월에 발표한 기준으로 연 1.7(변동금리) 은 학자금 지원 4구간 이상인 일반상환 생활비 대출 기준이며,

위에서 말한 학자금 지원 4구간 이하 학부생과 더불어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등 사회적 취약계층은 의무상환 개시 전까진 취업후 상환이 가능하며 그 기간 동안은 생활비 대출이 무이자로 가능합니다.

 

대출 한도

 

한국 장학 재단 생활비 대출 한도는 한 학기 기준으로 150만원 한도이며 연기준으로 최대 300만원 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학기당 한도내에서는  횟수제한 없이 분할로도 받을수 있으며 금액 또한 최저 10만원 이상만 맞추면 5만원 단위로도 받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등록금 납부 전인 재학생 대학등록예정자 의 경우 금액한도 50만원 및 횟수한도 1회에 한하여 가능 하고 나머지 대출 금액은 등록이후 가능합니다.

또한 해당 학기에 휴학할 경우 생활비대출을 전액 상환 해야야 하고 미반환시 향우 대출제한이 걸릴수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상환 방식

 

한국 장학재단 생활비 대출에 상환 방식은 크게 두가지로 나나눌수 있는데  자발적 상환의무적 상환이 있습니다.

자발적 상환

 

본인의  스스로 의사에 따라 소득 발생과 상관없이 여유가 생길때마마 수시로 대출금의 원금과 이자를 중도에 상환하는걸 말합니다.

여기서도 두가지 상환 방식으로 나뉘고 있는데 첫번째로는 한번에 상환하는 대출중도상환방식 이고 자동이체상환방식은 학자금대출 이체약정을 신청하고  이체금액 이체횟수 등을 기입하여  매 월 통장에서 빠져나가는 방식을 취합니다.

의무적  상환

 

의무적 상환은  취업후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이든 일정한 소득이 발생하면 국세청에서 안내하는 원천공제통지서를 통해 일정금액을 의무적으로 상환 하는걸 말합니다.
상환 기준소득은 매년 기준 중위소득및 물가상승률을 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취업 후 학자금 상환 사이트 바로가기 

후기

 

 

요즘같이 힘든 시기에 등록금 뿐만 아니라 생활비 자체도 여유가 없으신분들이 많이 있으실텐데요.

아무쪼록 지금 소개해드린 한국 장학 재단 생활비 대출을 대학(원)생들이 잘 활용만 한다면 삶의 여유가 조금이라도 더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정부지원 서민금융 대출 알아보기